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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어집

개발자를 위한 기획 및 디자인 용어 한눈에 살펴보기

 

저희는 '용어의 의미를 가장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용어집'을 만들고 있는 '용사들'입니다!

저희 소개는 여기까지만 간단히 하고, 다음에 멋진 용사들을 제대로 소개해드릴게요😊

 

개발자분들, 기획자와 디자이너와의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?

저희 용사팀이 그런 문제를 해결해드리기 위해 나섰습니다!

오늘은 개발자들을 위해 중요한 기획 및 디자인 용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 


기획 용어

Requirement (요구사항)

  •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이 충족해야 할 조건이나 기능을 의미
  • 예를 들어, 사용자가 상품을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기능이 요구사항이 될 수 있음
  • 요구사항의 유형
  • 기능 요구사항 (Functional Requirements)
    • 설명: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이나 서비스를 정의합니다.
    • 예시:
      • 사용자가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
      • 상품 검색 기능
      • 사용자에게 이메일 알림을 보내는 기능
  • 비기능 요구사항 (Non-Functional Requirements)
    • 설명: 시스템의 성능, 품질, 제약 조건 등을 정의합니다.
    • 예시:
      • 시스템 응답 시간은 2초 이내여야 한다.
      • 데이터베이스는 하루에 1백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.
      • 시스템은 99.9%의 가용성을 유지해야 한다.
  • 도메인 요구사항 (Domain Requirements)
    • 설명: 특정 도메인이나 산업에 특화된 요구사항입니다.
    • 예시:
      • 금융 시스템에서는 거래가 완료된 후에도 데이터가 10년간 보존되어야 한다.
      • 의료 시스템에서는 환자의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저장해야 한다.

Scope (범위)

  •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작업의 한계와 범위를 정의
  • 예를 들어, 모바일 앱 개발만 포함되고 데스크톱 앱 개발은 제외된다고 명시할 수 있음

Milestone (마일스톤)

  • 프로젝트 진행 중 중요한 시점이나 목표를 나타냄
  • 예를 들어, "첫 번째 프로토타입 완료"가 마일스톤이 될 수 있음

Use Case (유즈 케이스)

  •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시나리오를 나타냄
  •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상세히 설명하는 데 목적이 있음
  • 주요 요소
    • 액터(Actor):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또는 다른 시스템
    • 시나리오(Scenario): 액터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단계
    • 주 흐름(Main Flow): 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단계
    • 대안 흐름(Alternative Flow): 예외 상황이나 변형된 흐름
    • 사전 조건(Preconditions): 유스 케이스가 시작되기 전에 충족되어야 할 조건
    • 사후 조건(Postconditions): 유스 케이스가 완료된 후에 충족되어야 할 조건

User Story (사용자 스토리)

  • 사용자 입장에서 작성한 기능 설명

형식:

  • 서술 형식: "[유형의 사용자]로서, 나는 [목표]를 원한다. 그래서 [이유]."
    • 사용자 유형: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의 유형.
    • 목표: 사용자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.
    • 이유: 그 목적을 달성하려는 이유.

예시:

  • 유저 스토리: "등록된 사용자로서, 나는 마이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싶다.."
    • 사용자 유형: 등록된 사용자
    • 목표: 웹사이트에 로그인
    • 이유: 마이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

Backlog (백로그)

 

  • 해야 할 작업 목록
  • 우선 순위에 따라 정리 되며, 이 목록에서 작업을 선택하여 진행

Wireframe (와이어프레임)

출처 : freeplik

  • 화면 레이아웃을 단순히 나타낸 스케치
  •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전체적인 구조를 잡는 데 사용

Mockup (목업)

출처.freeplik

  • 실제 디자인을 반영한 정적 화면 모델
  • 와이어프레임보다 더 구체적인 디자인을 보여줌

Prototype (프로토타입)

  • 인터랙티브한 형태의 초기 모델
  • 사용자가 실제로 클릭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든 시제품

Agile (애자일)

  •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  •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개선

Waterfall (폭포수)

  • 순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  • 각 단계를 순서대로 완료하며 진행

 

디자인 용어

 

UI (User Interface)

 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로, 사용자가 디지털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 요소와 디자인을 의미
  • 사용자가 직관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만듦
  • 요소
    • 버튼: 클릭할 수 있는 요소.
    • 아이콘: 시각적 기호.
    • 색상: 디자인의 색상 조합.
    • 레이아웃: 화면 요소의 배치.
    • 타이포그래피: 글꼴과 텍스트 스타일

UX (User Experience)

  •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전체적인 경험을 의미
  • 이를 이용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
  • 요소
    • 사용자 연구: 사용자 요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조사
    • 정보 구조: 정보와 콘텐츠의 체계적인 조직
    • 사용성 테스트: 실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를 식별하고 개선하는 과정

Typography (타이포그래피)

출처.freeplik

  • 글꼴과 텍스트의 배열 및 스타일링을 의미
  • 가독성을 높이고 디자인을 돋보이게 함

Color Theory (색채 이론)

  • 색의 상호작용과 조합을 연구하는 학문
  • 색상 선택은 사용자 감정과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침

Grid System (그리드 시스템)

  •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렬 시스템
  • 요소들을 정렬하고 배치하는 데 도움을 줌

White Space (화이트 스페이스)

  • 텍스트나 그래픽 요소 사이의 빈 공간을 의미
  • 디자인을 깔끔하고 가독성 있게 만듦

Visual Hierarchy (시각적 계층 구조)

계층 구조 적용 전 후

  • 시각적 요소의 중요도에 따라 배열하는 방법
  • 중요한 요소가 눈에 잘 띄도록 배치

Iconography (아이코노그래피)

출처.freeplik

  • 아이콘의 사용과 디자인을 의미
  • 아이콘은 시각적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

Style Guide (스타일 가이드)

  • 디자인과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지침서
  • 색상, 글꼴, 로고 사용 지침 등이 포함

Pixel Perfect (픽셀 퍼펙트)

  • 디자인 요소가 픽셀 단위로 정확하게 구현되는 것을 의미
  • 디자이너가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표현

Interaction Design (인터랙션 디자인)

 

출처.freeplik

 

Affordance (어포던스)

  • 사용자가 어떤 동작을 취할 수 있는지 암시하는 디자인 요소를 의미
  • 버튼이 클릭 가능한 것처럼 보이도록 디자인

 

이번 포스팅에서도 꼭 알아야 할 기획 및 디자인 용어들을 살펴봤는데요! 아직도 소개해드릴 용어들이 많답니다…!😭

걱정하지마세요‼️

모든 직군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는 그날까지 저희 용사 팀이 함께하겠습니다🌟

다음주에 또 만나요!